운동의 발단과 전개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행한 역할은 간과할 수 없다. 학생들은 5․4운동 전 시간에 걸쳐 운동의 추진 주도세력이었으며 상인, 노동자 등 중국의 전 계층을 계몽하여 운동에 참가하게 만든 주역이었다. 특히 북경대학생은 5․4시위를 주도함으로써 5․4학생 애국운동에 선봉적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5∙4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 현대사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이 운동의 상징인 ‘민주와 과학’은 중국 현대사의 근저(根底)를 이루면서 ‘과학’은 ‘4개현대화(四個現代化)’로 그 맥이 연결 되고 있으며 ‘민주’는 북경의 봄과 같은 정치적 민주화를
운동이 일어나자 그에 동참, 당시 단기서 정부의 탄압(체포령)을 피해 북경을 탈출하여 교직을 광동 중산대학으로 옮겼다. 1927년 4월 국공 분열 후 다시 국민당의 탄압이 시작되자 불안한 사회정세를 피해 상해조게에 숨어서 운동을 계속했다. 1931년 여름에는 뉴욕에서 열린 노동자문화 연합대회의 중국
이용된 홍위병 집단들이 반대파 숙청 작업을 끝낸 후에는 국내 정치무대에서 활동을 제한받게 되고 오히려 농촌으로 하방당하게 됨으로써 이들과 권력집단간엔 첨예한 대립이 야기되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서 먼저 1976년 3월 21일 남경대학생들이 3월 5일자 문회보가 주은래 제목의
중국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변혁만이 아니라 의식적인 혁명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어 정신혁명을 제창한 신문화운동이 일어났다 이 신문화운동 기간 중 일본의 대중국 21개조 요구에 대한 철회운동으로부터 반일운동이 전개되고 1919년 5월 4일 북경에서 북경소재 각급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중국 산둥성에 가지고 있던 권익을 일본에게 양보하라는 일본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이에 분격한 베이징의 학생은 5월 4일 데모를 벌여 반대의 기세를 올렸다. 학생들 사이에는 이미 21개 조항 요구반대운동의 경험이 있었고, 또한 베이징대학을 중심으로 한 문학혁명(1917) 이후의 신문화운동도 경험하
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의 교육은 새로운 발전 단계로 진입하였다. 전체적으로 말하면 당대(當代) 중국의 교육은 신속하게 발전하여 거대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 행로는 결코 평탄하지만 않았다.
해방 초기에 매우 낙후된 교육상황을 변혁하여 중국의 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국민경
반대하는 구사상을 일일이 씻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데”에 있었다. 즉, 신문화 운동은 신해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교국교화운동(孔敎國敎化運動) 및 원세개의 제제운동(帝制運動)과 같은 보수 반동적인 운동이 일어나는 데 대한 반성으로 출발했다. 부장록, 상게서, pp.17
대한 초상화 아래 100만명의 홍위병이 집결하였으며, 1970년대 이후에는 시위대가 모택동의 시신이 안치되 있는 기념관과 천안문 사이에 모여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며 정부의 탄압에 항거하기도 하였다. 천안문은 금세기의 암울한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중국인들의 희망인 동시에 민중을 탄압하는
월에는 자기에게 유리한 익찬적(翼贊的) 신국회를 만들어 내었다.
단기서의 이러한 수법을 보고, 호법의 슬로건을 내걸며 최초로 반기를 들었던 것은 손문(孫文)이었다. 1917년 7월 손문은 자기를 지지하는 해군함대를 끌고 광주로 가서 호법에 찬동하는 자의 결집을 부르짖었다. 이에 응하여 모여든